시각장애인을 위한 홈페이지 사용 안내

  • 홈페이지를 이용하실 때는 홈페이지의 헤딩간 이동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 키보드의 탭키를 이용하시면 링크간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 다음의 컨텐츠 바로가기 메뉴를 통해서 원하시는 정보로 쉽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시화초등학교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메뉴및 홍보영역

홈&사이트맵

  • 메인페이지로
  • 등교하기
  • 사이트맵
  • 팝업존
메인이미지

본문영역

다문화국제혁신학교

Home > 학교혁신 > 다문화국제혁신학교

이해상생공존의 다문화 감수성 교육으로 큰 꿈을 키워나가는 시화어린이 육성

. 다문화 영역 국제혁신학교 운영의 개요

1. 필요성
공단지역 2교대 근로자 맞벌이 가정이 많아 학생들의 등교시간이 빠르고 자녀의 학습을 비롯한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관여가 적은 편으로 학교에서의 안전지도, 학습활동에 대한 지도가 절실함.
다문화가정 학생뿐만 아니라 일반 가정 학생에 대한 다문화이해교육, 국제이해교육에 대한 꾸준한 지도가 필요함.(2017학년도 교육과정 설문결과 : 다문화교육 필요성 25.2% 응답)

2. 목적
다문화 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 및 기초학력 정착 지원을 확대하여 내실 있는 다문화 교육을 실현함.
다문화 학생의 한국문화 적응 지원을 통해 함께 학교생활을 영위해 가는 문화를 조성함.
전체 학생의 세계 시민의식 함양을 통해 다문화 사회에 대한 긍정적 인식 및 감수성을 높임.

 
. 다문화 영역 국제혁신학교 운영 계획

1. 운영 과제 1 <이해 : 다문화 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및 기초학력 정착 지원>


   가. 내용 :
      
학습지도 및 교육환경 구축
      
맞춤형 국어(한국어)교육 실시

   나
. 세부 추진 방법
       - 다문화 학생을 위한 교육환경 마련 및 교수·학습 자료 마련
       - 다문화 학생을 위한 다양한 한국어 수업 운영 및 수준별 수업 편성 운영
       - 다문화 학생을 위한 학력향상교실 운영

2. 운영 과제 2 <상생 : 다문화 학생 문화 적응 지원>
  
   가
. 내용 :
       ◈ 교육공동체와 함께 하는 문화체험활동(한국문화, 다문화, 국제이해교육) 운영
      
상생활동 프로그램 운영

  
. 세부 추진 방법 :
      
- 학년별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문화 체험학습 운영
       
- 교육공동체(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 하는 한국문화 체험의 날(사랑의 김장담그기) 운영
      
- 함께 어울리고 소통하는 문화예술체육 프로그램 운영
      
- 다문화 감수성 함양을 위한 교육공동체 연수 운영

3. 운영 과제 3 <공존 : 전체 학생의 세계시민의식 함양>

  
   가
. 내용 :
     
맞춤형 제2언어교육 실시
     
독서교육을 통한 다문화 감수성 함양

  
. 세부 추진 방법 :
     
- 중국어 병행수업(수학) 및 전학년 기초 중국어 수업 연간 12시간 운영을 통한 제2언어교육 실시
     
- 다문화 감수성 및 세계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학년별 다문화 독서교육 프로그램 운영

. 기대되는 성과

다문화가정학생의 의사소통능력 및 기초학력청작 지원을 통해

   : 다문화가정 학생들을 위한 개별화된 교육과정으로 학생들이 안정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 조성 및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많은 다문화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는 활동을 통한 학교생활 적응력 향상

다문화가정학생의 한국 문화 적응을 통해

   : 한국생활 체험 및 한국 전통문화 체험을 통해 한국 문화를 익히고, 다문화체험 및 국제이해교육을 통해

     세계의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교사의 다문화 교육 감수성 함양 연수를 통해 내실 있는

     다문화 교육 실현

전 학생의 세계시민 의식 함양을 통해

   : 다문화가정학생과 일반학생이 서로 협력하여 활동함으로써 국제화사회에 대한 긍정적 인식 및 감수성을

 높여 세계시민 의식을 함.

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